한국의 음식 문화와 다채로운 한국 지역 명소의 관광 정보를 소개하는 복합 문화행사 축제인 한국관광문화대전 ‘테이스트 코리아!’가 올해 제 4회를 맞이하여 한국의 불교 문화를 소개한다. 주프랑스한국문화원과 대한불교 조계종, 한국관광공사 파리지사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2020년 연등회(무형문화재 제 122호)의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 등재 기념으로 유구하고 찬란한 한국의 불교 문화를 집중 조명한다.
한식행사, 전시, 공연, 영화 상영회, 컨퍼런스, 체험 프로그램 등 일련의 특별한 행사가 오는 5월 2일부터 9월 16일까지 주프랑스한국문화원과 르꼬르동블루 요리학교, 테이스트 오브 파리 박람회장, 파리 길상사 등에서 개최된다.
주프랑스한국문화원 및 외부행사장
2022년 5월 2일 – 9월 16일
불교 영화 상영회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이 불교 소재 영화 3편의 상영회를 통해 ‘2022 한국문화관광대전 테이스트 코리아!’의 개막을 알린다. 심도 깊은 두 편의 영화와 어린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한 편으로 구성, 해외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은 수준 높은 작품들을 집중 조명한다.
2022년 5월 3일 화요일, 4일 수요일 16시
오세암 (성백엽, 2003) / 애니메이션
75 min, VF / 출연: Mathéo Capelli
2022년 5월 3일 화요일 19시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배용균, 1989)
135 min, VOSTF / 출연: 이판용, 신원섭, 황해진, 고수명
2022년 5월 4일 수요일 19시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김기덕, 2003)
103 min, VOSTF / 출연: 김기덕, 김영민, 오영수
Taste of Paris 2022 : 사찰음식 특집
주프랑스한국문화원과 한국관광공사 파리지사가 ‘2022 한국문화관광대전 테이스트 코리아!’ 일환, 프랑스 최고의 미식 축제 겸 식품박람회인 ‘테이스트 오브 파리’와 손잡고 그랑팔레 에페메르(Grand Palais Éphémère)에서 한국 사찰 음식의 심오한 세계를 소개한다.
테이스트 오브 파리 박람회 (Taste of Paris)는 2015년 시작하여 프랑스 국내외 유명 셰프들이 참가하고 3만여명의 방문객이 찾는 프랑스 내 가장 규모 있는 요식 박람회이다. 오는 5월 12일부터 15일까지 총 4일간 열리는 올해 ‘테이스트 오브 파리’에는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을 포함한 유명 레스토랑을 비롯해 디저트, 음료 등 다양한 업체 브랜드가 참여한다. 또 방문객들을 위한 요리 강좌 프로그램, 푸드 마켓 등이 마련돼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은 이번 ‘테이스트 오브 파리’ 행사를 통해 ‘한국의 사찰음식’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한국에서 특별 초청한 승려 겸 사찰음식 전문가 홍승 스님과 여거 스님의 시연, 시식, 콘퍼런스 등의 다채로운 미식 행사를 개최, 천년 역사의 건강하고 맛있는 사찰 음식의 채식 요리법에 대한 지식과 비밀을 공유할 것이며, 파리 르 꼬르동 블루 요리학교의 셰프인 알렉상드라 디디에(Alexandra Didier)도 참여 예정이다.
또한, 주프랑스대사관 및 aT와 협력하여 현지 관객이 사찰음식과 전통차를 직접 시식해보고, 전통 장에서부터 참기름·들기름, 김치·비빔밥 밀키트까지 건강한 한식을 대표하는 식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팝업 스토어도 함께 운영한다.
GRAND PALAIS ÉPHÉMÈRE
Place Joffre 75007 PARIS
2022년 5월 12일 ~ 15일
자세한 정보와 예약은 아래 사이트 참조
www.paris.tastefestivals.com
르 꼬르동 블루 사찰음식 시연-콘퍼런스
대한불교조계종,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이 르 꼬르동 블루와 협력하여 개최하는 시연 컨퍼런스로 ’2022 한국문화관광대전 테이스트 코리아!’ 불교문화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사찰음식과 전통 발효음식의 예술을 집중 조명하는 이 행사는 세계적 권위의 요리 학교인 르 꼬르동 블루에서 개최된다.
사찰음식 전문가 홍승 스님을 모시고 진행하는 이번 행사를 통해 참가자들에 쉽고 대중적인 방법의 사찰음식 요리법을 선보인다. 프랑스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철 재료로 만드는 사찰음식 채식 요리법을 전달하고 된장, 고추장 등 한국의 전통장을 중심으로 발효음식을 소개, 독특한 요리의 예술적, 환경적 가치와 정신을 공유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LE CORDON BLEU
13-15, quai André Citroën 75015 PARIS
2022년 5월 17일 화요일 16시
홍승스님(Ven. Hong Seung)
홍승스님은 1984년 자운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였다. 이후 중앙승가대학을 졸업하였으며, 20여 년간 사찰음식 계승과 발전을 위해 정진하고 있는 1세대 사찰음식 전문가 스님이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Dongguk University, Gyeongju-city)에서 겸임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사찰음식연구회를 운영하며 후학을 양성하였고, 2017년부터 한국불교문화사업단(Cutural Corps of Korean Buddhism)에서 운영하는 사찰음식 교육관 (Institute of Korean Temple Cuisine, Seoul)및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Korean Temple Food Center, Seoul)에서 사찰음식 강의를 꾸준하게 하고 있다.
한국불교의식의 음악과 무용 공연
‘2022 한국문화관광대전 테이스트 코리아!’ 불교문화 특집 계기, 불교 무용 공연을 주프랑스 한국문화원과 ‘2022 낭트 한국의 봄’ 축제에서 총 4차례에 걸쳐 선보인다.
한국불교의식은 문학(의례문), 음악(범패), 무용(작법), 미술(장엄) 등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져 있다. 이러한 한국불교의식은 종교의식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예술과 정신문화, 그리고 생활문화를 아우르는 전통문화로 전승되고 있다.
불교의식에서 승려들이 추는 춤은 그 종류가 다양한데, 그 중 ‘바라춤’은 장삼에 가사를 갖춰 입고 구리로 만든 넙적한 바라를 들고 범패에 맞춰 추는 엄숙하지만 리드미컬한 남성적인 춤이다. 반면, ‘접무’라고도 불리는 ‘나비춤’은 긴 소매의 장삼과 고깔을 감춘 승려가 양 손에 꽃을 들고 추는 춤으로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또한 승복을 입고 추는 전통 춤인 승무는 국가무형문화재 제 27호로 지정되어있기도 하다.
이번에 선보이는 공연은 다시 희망이 꽃피는 일상으로의 기원을 담은 한국불교의식의 음악과 무용의 진수를 맛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2022년 5월 19일 목요일 18시
MAIRIE CENTRALE DE NANTES
2, rue de l’Hôtel de Ville
44000 NANTES
2022년 5월 21일 토요일 21시
MAISON DE QUARTIER MADELEINE
22, rue Émile Pehant 44000 NANTES
자세한 내용 및 예약 정보: www.printempscoreen.com
2022년 5월 23일 월요일, 24일 화요일 20시
한국문화원/ 오디토리움
행사 참석을 위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사전 예약 https://centreculturelcoreen.mapado.com
파리 길상사 템플스테이,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대한불교 협회 길상사는 한국문화원과 공동으로 사찰의 수도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인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라는 짧은 수양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5~6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에는 수도원 점심 식사, 마른 강둑을 거닐며 명상을 하는 시간, 좌선 및 요가 세션이 포함된다.
리셉션 구역의 간단한 공동 청소와 함께 다도는 이 독특한 그룹 경험을 마무리하게 되며, 이 휴양지 전체에서 관찰되는 침묵은 각 참가자가 자신에게 다시 뛰어들어 고요함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길상사 혜원스님과 함께하는 이번 한국불교 사찰의 승려문화의 발견 혹은 재발견의 시간이 진정한 본성을 찾는 길로 인도할 것이다.
[프로그램]
오전 11시 15분: 환영 및 편안한 옷과 갈아입을 옷 배부 오전
11시 45분 : 당일 프로그램 발표
오후 12시 : 승가 식사 나누기
오후 1시 : 마른 강변 걷기 명상
오후 2시 30분 : 좌선 및 요가
오후 3:30 : 다도
오후 4:30 : 청소부
오후 5 : 수양회 종료
[등록방법]
첨부된 등록양식 (양식다운로드는 여기 클릭) 을 작성하여 대한불교 길상사 이메일(torcy124@gmail.com)로 신청
* 프로그램 참여는 무료
* 회당 인원은 12명으로 제한
* 수도원 식사를 위한 식기와 편안한 복장은 현장에서 제공
* 참가자는 오전 11시 30분까지 도착 필
1996년 대한불교의 주종인 조계종에서 서품을 받고 파리디드로대학교 한국학과 한국불교 연구석사 2급을 취득한 혜원 사범은 현 대한불교 길상사 회장이다. 2006년부터 프랑스에 거주하고 있으며 대한불교협회 회장으로서 프랑스에 거주하는 교포들의 도덕적, 정신적 지원을 도맡아 프랑스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는 협회 내에서 수행한 다양한 활동과 가정이나 사회 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영적 조언자로서의 활동을 통해 사람들이 평화롭고 조화로운 일상을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의 주요 수혜자는 일반적으로 프랑스에 거주하는 한인이지만, 이러한 활동은 종교나 국적에 관계없이 모든 관객에게 열려 있다.
장소 : 대한불교협회 길상사
주소 : 32, rue du Petit Bois 77200 TORCY
일정 : 5월 21, 28, 6월 4, 11, 18, 25일
【프랑스(파리)=한위클리】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