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프랑스 자동차 번호판 새로 바뀐다

by webmaster posted Feb 26,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09년 4월 15일부터 프랑스 새 자동차의 등록번호가 새롭게 바뀐다. 새로운 프랑스의 자동차등록 번호판은 문자-숫자-문자 총7자리 조합된 규정에 따르게 된다.
(6월15일부터는 중고 자동차의 소유주가 바뀐 경우, 집주소가 변경된 경우, 또는 기존자동차 등록증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이 모든 경우에도 해당된다.)
새로 발부되는 자동차등록번호는 7자리이며 2개 문자(알파벳)+이음선 (-)+ 3개 숫자+이음선(-)+2개의 문자로 조합된다. 본 번호는 유일한 Série nationale 이며 순서대로 배부된다.
앞으로 첫 자동차 출고 시 받게 되는 번호는 자동차 폐기시까지 동일번호를 간직하게 되며, 프랑스 국내에 어느 곳에서든지 등록번호 발급이 가능하다.
자동차 번호판은 문자-숫자-문자 조합형에 이어 의무적으로 오른쪽 부분에 파란색 배경의 정해진 규격안에 Departement에 해당되는 행정구역별 번호와 Region 행정 광역지역 단위의 해당로고 또한 표시가 된다. 자동차 소유주가 선호하는 행정구역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시스템에 따라 자동차등록번호는 신청 즉시 받게 되며, 자동차등록증(la Carte grise)을 대신할 번호증명서(le Certificat d’immatriculation)는 우편으로 소유주에게 안전하게 전달된다.
새로 도입된 자동차등록번호 시스템이 적용된 차를 구입한 경우, (기존에는 자동차 소유자 등록변경에 따라 번호판 변경을 했으나) 번호판을 행정구역단위가 바뀐 소유주라고 하더라도 전소유주의 번호판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동차 번호변경을 필수적으로 하진 않아도 된다.
만약 행정구역번호를 자신이 선호하는 행정구역번호로 바꾸고 싶다면 파란색 배경의 오른쪽에 기재된 행정구역번호(N. Départemental)와 해당광역행정구역인 Region의 Logo를 선택하여 변경 요청할 수 있다.

출처: 2009년 2월 11일자 공식관보
참고양식: Le formulaire cerfa 10672*03
 

【글/한은경 ARIFEC 프랑스체류&인재양성컨설팅 ekhan@arifec.com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