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불관련

한-불 건축가 부부가 설계한 아틀라스 스포츠센터

posted Aug 15,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프랑스에서 활동중인 한-불 건축가 부부가 1300m2 규모의 파리 19구 아틀라스 스포츠센터를 건축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파리시의 발주로 윤스아키텍스(Yoonseux Architectes)가 설계/감리한 아틀라스 스포츠센터는 1970년대 지어진 노후된 스포츠시설을 보다 쾌적하고 모던한 시민공간으로 재생시키는 리모델링 프로젝트로다.
특히 이번 시공에는 LG에서 개발한 인조대리석 HI-MACS 제품을 사용하는 등 획기적인 면모들이 많이 담겨져 있다.
열처리 변형으로 제조된 HI-MACS벽체위 반구들을 (물에 젖은) 손으로 만지거나 샤워실 바닥위의 요철을 발로 밟을 때 재료가 주는 매끈함과 볼륨감은 촉각적 유희를 주기에 충분하고, 볼록 벽체는 조밀하게 타공 처리되어 (음의)반향제한조절을 최대화하여 청각적 포근함을 줄 뿐만 아니라 크림용접처리로 균일하고도 연속된 표면을 만들어 완벽한 방수벽체를 형성한다.
윤스아키텍스(Yoonseux Architectes)의 대표인 윤정란 씨와 Philippe SEUX 씨는 파리벨빌건축학교의 학우로 만나 현재 공동작업을 하고 있는 건축가부부다.
건축가 논문, "주체와 객체로서의 paysage(풍경)인식에 입각한 안도다다오/르꼬르뷔제 작품 비교분석연구"를 공저했던 게 첫 공동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원론에 근원을 둔 근대개념을 기본으로 건축과 풍경간의 상관성을 분석했고 동양적 풍경개념의 건축적 잠재성을 지적하기도 했다.
2001년 "ONERA(프랑스우주항공연구소)의 산업황무지개발계획"으로 프랑스건축아카데미가 수여하는 Prix Tony Garnier에서 입상했으며 2009년 카리브해공항 증축지명설계콩쿠르 참여계기로 함께 YOONSEUX architectes를 이끌고 있다. 주요 작업으로는 파리7대학 솔섬정원, 페리유치원, 프레베르 유치원, 죠헤스 학교, 파리 5대학 약학연구실 등이 있다.
Philippe SEUX는 파리벨빌건축대학 설계지도를 하기도 했으며 윤경란 씨는 "Triangle Workshop"(한국한양대-파리벨빌건축대학-일본 시바우라대학)에서 "기숙사건축"을 주제로 스튜디오 지도를 맡기도 했다.




획기적인 리모델링 프로젝트, 아틀라스 스포츠센터


1970년대 설치된 아틀라스 스포츠센터는 19구 학교의 체육수업을 주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던 시설로 2009년, 파리시는 노후화된 상태를 검진하고 시설의 기능향상, 공간의 모던화, 내부동선의 재정리를 기본으로 한 리모델링을 하고자 하였다.
윤스아키텍스는 기존내벽들과 계단실을 허물고 장애인 편의법을 적용하여 내부공간을 재정비하였는데 홀과 직원실/양호실, 체육관이 위치한 1층과 수영장 탈의실이 위치한 지하층을 승강기의 볼륨을 축으로 연결시켰다. 홀로 진입한 동선은 승강기를 감싸도는 계단으로 유도되며 길게 늘어진 천장조명으로 동선의 방향성을 한층 강조했다. 어린이 사용자들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된 픽토그램들을 따라 아랫층에 다다르며 맞닥뜨리게 되는 살빛 칸막이벽은 espace de beauté을 표시/한정하고 옅게 컬러필름 처리된 거울벽으로 영역의 팽창효과를 의도했다.
Résine Polymère (인조대리석)은 프로젝트에 사용된 주요 재료인데 열처리 변형으로 제조된 벽체위 반구들을 (물에 젖은) 손으로 만지거나 샤워실 바닥위의 요철을 발로 밟을 때 그 매끈함과 볼륨감은 촉각적 쾌감를 주기에 충분하다. 표면의 기복과 함께 조밀하게 타공처리된 Résine벽체는 천장의 방음핀과 함께 (음의)반향제한을 극대화하여 청각상의 포근함을 자아낸다. 수영장을 방문한 이들이 갤러리나 아트뮤지엄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이유란 이렇게 최저 소음화를 꾀하며 만들어진 아늑한 분위기 때문이기도 하다.
샤워실과 수영장을 경계짓는 유리벽은 그 투명성으로 공간을 확장시킨다. 수영코치실 역시 칸막이 벽 대신 Résine으로 제조된 가구설치로 영역구역만함으로써 수영장/샤워실/코치석간의 막힘없이 흐르는 공간이 연출되며 코치석에서 어린이 사용자들을 유동적으로 주시할 수 있게 하였다.
천장에 수직 설치된 방음핀과 노출콘크리트 보가 조화를 이루며 시각적 율동감을 만든다. 천장의 방음핀은 샤워실유리벽로 반사되기도 하고 pool 물위로 아른거리면서 수영장 공간은 온통 방음핀 숲을 이룬다.
2013년 9월부터 아틀라스수영장을 찾을 파리 19구 꼬마들에게 말미잘 속 클론피쉬의 감흥이 고스란히 전달되길 기대해본다.



아틀라스 스포츠센터
설계/감리 :  Yoonseux Architectes
설비/구조 : ETHA
발주처 : Ville de Paris
대지위치 : Paris 19구
면적: 1300 m2
내부마감: Résine Polymère (HI-MACS)


YOONSEUX Architectes
9 rue Emile Durkheim 75013 Paris
T. 09 54 44 04 36
contact@yoonseu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