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전시

« 3m²» 재불청년작가들이 구축한 예술세계

posted Sep 10,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138-ajac.jpg

 

재불청년작가회(AJAC)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한국 문화가 있는 날의 일환으로, 10월 2일부터 10월 6일까지 « 3m²» 한-프 예술인 교류 기획 전시가 파리의 24Beaubourg 전시공간에서 개최된다. 
 
재불 청년작가협회가 주최하고, 주 프랑스 한국 문화원(원장:전해웅)이 후원하는 이번 전시는 프랑스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재불 청년작가협회 소속 작가 22인과 11인의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다국적 작가들이 함께하는 전시이며, 예술 및 학술 프로젝트 그룹인 아트팩트의 전시팀이 기획자로 참여했다.
 
전시 명 « 3m²»는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들의 실제 작업 공간의 크기를 평균으로 낸 값으로, 작가들이 구축한 예술세계가 단순히 ‘3m²의 작은 공간’이라는 물리적 개념을 넘어 확장되어갈 시작점을 뜻하기도 한다. 작가들의 개인의 경험과 기억으로 점철된 각각의 3m²에서 만들어진 작품들을 디지털, 회화, 사진, 설치, 퍼포먼스 등 다양한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예술가의 작업실로 떠나는 시간
 
이번 전시의 출품작들은 작가들의 작업세계를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들로 구성하였다. 인간의 감각을 통해 받아들이는 외부의 것들이 보편적인 동시에 개인적이라 말했던 앙리 베르그송(Henri-Louis Bergson)의 말과 같이, 각 작가의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 타인이 되어 자신을 바라보는 객관적 시선,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시간에 대한 사유에 집중한 작품들을 이번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다.
작가의 개인적인 작업물들이 서로 만나는 교류의 장 일뿐만 아니라, 관람객들에게는 다양한 재료들로 해석된 생소한 형태를 통해 자신의 기억과 경험을 상기하여 작품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전시에 참가하는 작가들은 모두 프랑스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들로, 국적을 넘어 이러한개인과 개인의 소통에 집중하는 시간을 만들고자 하는 작가들이다.
 
전시 테마 : <Perception(인지)>, <Anecdote(일화)>, <Environnement(환경)>, <Temporalité(시간성)>
 
이번 전시에 출품되는 작품들은 작가들의 작품 세계를 잘 느낄 수 있도록 네 개의 전시 테마에 따라 소개된다. 각 테마로 이루어진 전시 공간은 작가의 작업 공간인 동시에 각자의 작품이 가진 기억, 관계, 사유, 세계가 시각화된 새로운 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다. 이러한 테마는, 각 주제와 작품의 고유성을 잃지 않으면서 서로 소통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관람객들에게는 공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관람객들은 네 개의 테마 중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해, 자신만의 관람 동선을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작품 세계가 관람객의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한 선택과 만남으로써, ‘주관적 보편성’을 이끌어 내도록 구성하였다. 이는 마치 작가들의 작업 공간이 집약된 장소를 방문하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만들 것이다. 
이 전시를 관람하는 시간 동안, 작가의 개인적 작업 공간을 의미하는 « 3m²» 가 관람객과의 긴밀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번 전시의 주최인 재불 청년작가협회(AJAC)는 프랑스에서 활동하는 젊은 한국작가들의 순수미술단체로 1983년 Ecole des Beaux Arts de Paris 출신 한국작가들에 의해 창립되었으며, 해외 한국인 미술 단체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초창기에는 회화 중심이었지만, 2000년 이후부터는 다양성을 넓혀, 조각, 설치, 사진, 영상, 퍼포먼스 등 새로운 시도의 작업을 하는 작가들과 함께 하고 있다.
 
기획을 맡은 아트팩트 프로젝트 그룹은 2015년부터 파리에서 활동하는 문화콘텐츠 제작. 매달 1회의 팟캐스트와 2회의 예술 칼럼 발행, 내부에 전시기획팀을 두고 있다. 
예술 관련 정보 수집 및전공자들의 해석을 기반으로, 양질의 정보를 대중들에게 전달하고, 대중적인 시각으로 예술을 사회적 논의로 풀어내는데 그 목적을 둔 비영리 단체이다.
 
기   간 : 2020년 10월 02일(금) ~ 10월 06일(화)
오프닝 : 10월 02일(금) 17시~21시
장   소 : 24Beaubourg 
            24 rue beaubourg, 75003 Paris
 
 
【프랑스(파리)=한위클리】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