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인터뷰

다재다능한 능력자 김다은의 세계

posted Jan 23,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107-김다은.jpg


패션에서부터 요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과 능력으로 종횡무진하며 한국과 프랑스를 오가며 활동하고 있는 김다은(DANE KIM)을 만났다. 


많이 분주하신 모습인데요?

매년 일 년에 두 번, 남성복/ 여성복/ 오뜨꾸뜨르(haute couture) 쇼로 나뉘어 총 6번에 걸쳐 다음해에 선보일 봄/여름과 가을/겨울 컬렉션이 파리 패션위크를 통해 선보여요. 이 기간 동안 전세계 바이어와 프레스가 파리에 오죠.  지난주 13일부터는 남성복,  이번 주에는 오뜨꾸르쇼가 열리고 있어 바쁘게 보내는 중입니다. 
파리 패션위크가 열리는 이 기간 동안은 패션대행 경영과 컨설팅 쇼룸 일을 해요. 패션쇼도 보면서 패션 바이어들과 기자들과 인사도 나누죠. 저희 팀은 런던-밀라노- 파리 -뉴욕 이후 아시아 일본-중국-한국으로 움직입니다.   

파리에는 언제 오셨고, 어떤 일들을 하셨나요?

이곳에 유학 온 것은 패션공부를 위해서는 아니었어요. 1989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만화영화를 하려고 파리로 유학 왔어요. 몇 개월 프랑스어를 배우다가 다른 공부도 병행하면 일석이조겠다 싶어서  메이컵 & 분장예술, 피부 에스테틱 공부를 했어요. 이후 패션 공부도 하면서 현장에서 일을 하는데 옷을 그리고 만드는 작업보다는 패션쇼를 할 때가 더 흥미로운 거예요. 모델 캐스팅, 무대설치, 음악 등 패션쇼 주최 기획 쪽 일이 더 신나고, 바이어들과 상담할 때 에너지가 나온다는 것을 깨닫고는 디자이너 길이 아닌 패션경영 마케팅 기획으로 바꾸었어요.  
한국에서 남성복 1인자인 우영미 브랜드(솔리드옴므)의 유럽 지사장으로 초기에는 모델캐스팅, 무대설치, 쇼룸을 직접 감독하고 회사가 커지면서는 각 마케팅, PR , 영업디렉터들을 영입하기도 하면서 전체적인 스케치만 컨트롤 하고 백화점 유통에 전념하여 15년간 일을 했어요. 
2017년부터 완전 독립하여 패션/뷰티/푸드/아트 문화복합 사업을 위해 아트를 담당하는 프랑스 친구와 함께 MAM문화복합회사 홀딩스를 만들어서 각 분야 전문가들과 파트너로 일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러면서 LADY OCTOPUS PARIS 베이커리 디저트 사업 준비를 시작하고 있고요. 
이 일들 외에도 늘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해오고 있어요. 프랑스 아이스크림 아모리노도 한국에 이벤트 이사로 그리고 발레슈즈로 유명한 레페토 독점권을 제가 가지고 레페토 코리아 런칭을 했고, 파리 로레알 컨설턴트로 일하고, 파리 로레알 파리 아시아 컨설턴트로 일한적도 있고요.  최근 뷰티사업인 한국 모 화장품 회사의 전무 타이틀을 겸하고 있어요. 
제가 하는 일은 패션, 뷰티, 푸드, 아트로 크게 나뉠 수 있어요.
패션 - 대행경영 & 컨설팅 쇼룸 및 자문 
뷰티 - 유럽 수출입 책임관리 및 자문 및 생산제조 
푸드 - 베이커리 및 디저트 사업 및 푸드 스타일링 
아트 - 전시기획 및 포럼  

문어발 기업이 아니라 문어발 김다은이네요. 그래서 ‘LADY OCTOPUS’란 명칭을?

네. 그 밖에도 파티 플래너와 로비스트로도 일하고, 패션 경제 기사 쓰는 일까지 했어요. 네트워크도 다양하고 넓어서 사람들이 항상 마당발이라고 했는데 한 친구가 제임스 본드 007에 나오는 LADY OCTOPUSSY 같다고 하면서 제 예명이 LADY OCTOPUSSY가 되었어요. 베이커리 브랜드 준비를 하다가 제 예명을 그대로 살려 LADY OCTOPUS PARIS로 사용하고, 지금은 문어 여왕에 대한 동화책을 준비 중이에요. 스토리를 갖고 펼치는 베이커리 LADY OCTOPUS로 곧 공개될 거예요.  레이디옥토푸스의 화장품 라인도 준비 중이구요.  

요즘 패션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요즘은 이것이 유행이다라고 말하기는 어렵구요. 유럽은 딱히 유행을 따라 하지는 않고 각자 개성에 맞추어 자기에게 맞는 옷을 입지만 한류스타들의 붐이 유럽 젊은 층의 패션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봐요. 그리고 기존의 디자이너들보다 블로거나 패션 인플루엔서들의 스타일이 브랜드들의 유행판도를 바꾸기도 해 패션 패턴에 변화가 있죠. 
젊은 시선으로 보고 응용은 하지만 자기 개성에 맞는 옷을 선택해 조금씩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은 패셔니스타가 되는 길이지 않을까 해요. 
저는 옷이나 일이나 자신만의 색깔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봐요. 남과 같은 스타일보다 나에게 맞는 옷, 나에게 맞는 색을 입기 위해서는 자신을 가장 잘 알아야만 해요. 그리고 패션일 뿐 아니라 모든 일에 자신감(자만심이 아닌 당당)과 열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많은 일을 하고 있는데요. 힘들 때는 어떻게?

항상 무엇을 할지 계획을 장기간 세워서 진행하고 준비를 해오는 스타일이라서 힘들다고 낙담하기보다는 안 되는 것은 빨리 인정하고 포기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요. 모든 일에 긍정적인 사고를 하고 사람들이 잠든 밤에 하루 마무리를 명상하듯이 꽃을 만들어요. 설탕꽃, 종이꽃, 원단꽃, 그림꽃 등을 하다보면 마음이 고요해져요. 이렇게 만든 꽃들이 베어커리에 활용될 거예요.  

많은 일들을 하는데 삶에서 가장 우선 순위는 무엇인가요? 

제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일이 아닌 사람이에요. 그중에서도 지키고 싶은 이들이 가족이고 친구에요. 저와 생각과 맘이 통하는 사람들이 지지해주고 다독여주고 조언도 해주는 진심들이 제게 큰 에너지를 주고 있어요. 
행복한 시간도 전에는 일이었다면 지금은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에요. 전에는 일을 할 때가 가장 행복하다고 생각했는데 아들과 친구처럼 싸우고 서로 걱정하고 생각해 줄 때 가장 행복해요. 30대에 아이를 낳으면 일에 방해 될까봐 늦게 아이를 낳은 게 후회가 돼요. 
그리고 현재 준비 중인 제 레이디옥토푸스 동화를 만들고 있을 때. 동화가 완성되면 제가 준비한 디저트 비즈니스가 시작되거든요. 일에 대한 보람을 느끼는 것도 사람과의 관계에서죠.  
파리에서 일을 시작한지가 26년이 넘어가요. 처음 시작할 때부터 지금까지 알고 일도 같이 해본 프랑스 전문가들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하려고 손을 내밀었을 때 저를 믿고 손을 잡아주고 있는 지금, 가장 보람이 커요. 내가 바로 살았구나, 잘 살았구나 하는 생각에 감사하며 행복해요.  
앞으로의 계획이라면? 

2019년부터 새롭게 시작한 DK GLOBAL PARIS  회사 대표로 패션/뷰티/푸드/아트 브랜딩 및 컨설팅에 집중하려고 해요. 또한 플라워아티스트인 카트린 뮐러와 콜라보하여 해외 글로벌 사업 추진, 캐릭터 키즈  및 헬스케어 제품인 SAINT LIGNE PARIS 의 캐릭터 소유권자로 한국 및 아시아 라이센스 비즈니스를 한국 파트너와 함께 진행하기, Lady Octopus Paris  베이커리 및 뷰티 사업, MAM 문화 복합 사업, 전시기획 및 각종 이벤트 기획 등 2020년도 다양하게 일을 할 예정이랍니다.  
제가 알고 있는 노하우와 인맥을 바탕으로 패션 & 뷰티 & 아트 비즈니스를 저와 손을 잡고 나가는 파트너들과 서로 상생하면서 일을 잘 풀어나가는 것이 제 소망이자 계획이에요. 

김다은씨를 보면서 여자 나이 50세는 경험이 농익어 일, 사랑, 행복이 균형을 이루며 하고 싶은 일들을 맘껏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나이로 보였다. 자유롭게 살 수 있는 힘을 갖춘, 멋진 사람이 파리에 있었다. 그녀가 꿈꾸는 비상이 멋지게 펼쳐질 것이라는 것을 그녀가 걸어온 길에서 엿보였다. 

 
Dane KIM(김다은)Lady Octopus Paris:  Consutant ; Fashion, Beauty, Food, Art 
DK GLOBAL PARIS SAS 대표 (현)-France  2019-현재 

1989년  파리로 유학와서 패션 & 미용학 ,분장예술, 패션경영학 공부 
- 파티플래너 & 로비스트 1992-현재까지 
- 패션경제잡지 저널리스트Fashion daily News /  fashionbiz 1990- 2016 
- 패션컬럼리스트 1990-현재까지 
- 파리 로레알 L’oreal  아시아 컨설턴트 2015- 현재 
- 프랑스 아이스크림 아모리노  AMORINO KOREA 이사(현)  2015 -현재까지 
- 우영미  WOOYOOUNGMI  유럽 지사장  2002- 2017 
- 프랑스 발레브랜드 레페토 REPETTO KOREA 런칭 및 독점 이사  
- 세인트린느  SAINT LIGNE 캐릭터 소유권자 & 파리 대표(현) 2016-현재 
- Lady Octopus Paris ;  Patisserie  파티쉐리 대표(현) 2016-현재 
- Flower Art culinaire 플라워 아티스트 - 푸드 스타일리스트(현) 2017-현재 
- MAM  프랑스 & 아시아 문화복합 공동대표(현)- France 2019 -현재 
- L Global Co. Ltd  Executive Director 전무 (현)-Korea  2019-현재


【프랑스(파리)=한위클리】조미진 기자
chomijin@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