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인터뷰

프랑스 차세대 협회 JACOF 회장 심소정

posted Oct 24,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096-심소정.JPG

프랑스 차세대 협회 JACOF 회장 심소정 “한인사회의 미래는 차세대에 달려있죠”



프랑스 한인사회에서 차세대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현 차세대의 중심인 1.5세대는 오래전 프랑스로 건너와 한인사회를 일궈 온 1세대들과 프랑스에서 태어나 자라고 있는 2세대들의 사이에서, 양쪽을 다 이해하고 서로의 연결고리가 되어줄 수 있는 중요한 세대다.
2015년에 프랑스한인회의 주도로 결성된 프랑스 차세대협회 JACOF은 이제 한인회에서 독립해 자체적인 역량을 가지고 한인사회의 주요 단체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1대 김지혜, 2대 문혜진 회장에 이어 3대 차세대협회를 이끌고 있는 심소정 회장은 밝고 환한 성격으로, 똑부러진 일처리와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지난주 ‘유럽한인차세대대회’를 성황리에 마치고 11월 16일, ‘한불리더쉽컨퍼런스’를 준비하고 있는 심소정 회장을 만나 차세대의 현재와 미래를 들어본다.


▶ 본인을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프랑스존 한위클리 지면을 통해 처음 인사드립니다.
저는 2003년에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마치고 철학의 본고장인 프랑스에서 철학을 공부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가지고 프랑스로 유학을 왔습니다. 어학연수를 하고 학교를 정해야 했는데, 철학보다는 의대가 훨씬 더 흥미로워 보였고 제 적성에도 맞는 것 같아 치대로 전공을 바꾸기로 결정 했습니다.
학업을 무사히 마치고 지금은 파리 오페라 인근에서 치과의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 파리에 사는 장점을 꼽는다면...

타인의 삶을 존중함과 동시에 자신의 행복에 대한 권리를 당당히 주장할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는 점이 제가 프랑스를 좋아하고 이곳에 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프랑스 차세대 협회는 언제 시작되었으며 어떤 활동을 해오고 있는지...

프랑스 차세대 협회 JACOF (Jeunes Actifs Coréens de France)는 2015년에 프랑스한인회와 주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의 협력 하에 발대식을 가졌고 올해로 5년 차를 맞고 있습니다. 
프랑스에 사는 한인 청년들에게 힘든 외국 생활에서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주는 단체가 되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한 달에 한번씩 정기모임을 가지며 매번 신입회원을 맞이함과 동시에 네트워킹을 갖습니다. 가입조건은 45세 미만의 경제활동을 하는(인턴 포함) 한국의 정체성을 가진 청년들 입니다.
또한 저희 협회는 프랑스 한인사회 내에서 후배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고민하고 있으며, 매해 ‘차세대 멘토링 대회’를 개최하여 진학 및 진로상담을 해주고 있습니다. (올해로 4회째)
이외에도 2년에 한번씩 ‘FLC reunion & 유럽 한인 차세대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다음달 11월 16일에는 처음 시도하는 ‘한-불 리더쉽 컨퍼런스’를 통해 프랑스에서 한인 차세대가 어떻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지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입니다. 

▶ 이번 FLC reunion & 유럽 한인 차세대 대회의 의미와 취지는?

FLC reunion는 세계한인 차세대 대회 FLC(Future Leader Conference)에서 출발하였습니다. FLC는 재외동포재단이 전세계의 차세대들을 초청하여 4박5일 동안 컨퍼런스를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FLC reunion는 이 FLC의 참가자들이 대륙별로 다시 만나는 행사인데, 저희 프랑스 한인 차세대 협회가 2년 전에 이 FLC reunion를 유럽한인 차세대 대회와 함께 개최하였고 올해도 두개의 행사를 함께 개최했습니다. 
‘FLC reunion & 유럽 한인 차세대 대회’는 유럽 곳곳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 차세대들이 한 곳에 모여 네트워킹을 하는 장입니다.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거주국가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참가자들의 공통점은 한국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FLC reunion & 유럽 한인 차세대 대회’를 통해 전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는 한인 차세대들이 어떻게 하면 거주국가에서 성공적인 정착을 함과 동시에 한국인의 정체성을 잊지 않고 성장 발전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시간입니다. 

▶ FLC reunion & 유럽 한인 차세대 대회는 계속 이어나갈 것인지... 

FLC reunion & 유럽 한인 차세대 대회는 계속해서 이어져 나가야 합니다. 750만 재외동포시대의 60% 이상이 차세대라고 합니다. 이들이 대한민국에 힘이 되어 주고 재외동포들로 인해 ‘해가 지지 않는 나라’가 되려면 이 재원들이 흩어지지 않고 뭉쳐야 하는데 이러한 행사들을 통해 네트워크를 쌓아가는 노력을 계속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프랑스 한인 차세대가 유럽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어서 저희가 이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유럽 전역의 차세대들의 활성화로 각국에서 1년에 한번씩 돌아가면서 이 행사를 개최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1096-차세대1.JPG

▲ FLC reunion & 유럽 한인 차세대 대회를  마치고 샹티성에서 함께한 참가자들



▶ 차세대 모임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차세대 모임이 중요한 이유는 대한민국의 정체성 보존과 함께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는 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많은 한인 차세대들이 현지 국가의 언어와 문화를 완벽히 흡수하여 거주국가에서 정착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들을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정기모임과 네트워킹을 통해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기를 바라며 힘든 타지 생활에서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는 단체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또한 선배들 역시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며, 앞으로 프랑스 한인사회를 이끌어 나갈 인재들도 배출되어 성공적인 세대교체에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현지에서 태어나거나 자란 한인 차세대(1.5세 2세대)들이 한인사회에 관심을 갖기가 쉽지 않은데, 어떤 대안을 갖고 계시는지... 

저 또한 4년 전에 프랑스 한인 차세대 협회의 회원이 되기 전까지만 해도 한인사회에 특별한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제가 활동을 열심히 하게 된 계기는 협회의 회원들과의 활동하면서 느끼는 흥미와 보람이었으며, 멘토링 대회나 유럽차세대 대회 같은 행사를 개최하게 되면서 한인사회에 대한 관심의 중요성을 직접접으로 느끼게 된 것입니다. 행사를 준비하며 힘들었던 것들은 행사가 끝난 후, 참가자들이 주는 긍적적인 피드백에서 느끼는 보람과 뿌듯함으로 다 잊곤 했습니다. 
행사의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서는 우선 이들에게 있어 재미있고 흥미로운 행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때문에 저희 협회에서도 이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 행사들을 기획하려고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재미와 보람, 나아가 유익을 주면 스스로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며 그 과정에서 차세대 모임의 중요성을 더 보고 느끼면서 사명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한인 차세대들이 한인사회 미래의 주역으로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분위기를 만드는데, 차세대는 물론 기성세대들도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저희 협회가 차세대 모임을 통하여 정체성을 지키면서 프랑스 사회의 모범 시민으로 살아가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을 다함께 고민하는 장을 11월 16일 ‘한-불 리더쉽 컨퍼런스’를 통해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 모임을 통해 아직은 활성화 되지 않은 유럽 각국의 차세대 모임이 활발해 질수 있도록 저희가 미약하나마 도움을 줄 생각입니다.

▶ 프랑스에서 활동하고 계신 젊은 차세대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저희는 세대를 떠나서 소수민족 이민자들입니다. 모든 분들이 정착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으셨고 1.5세 2세들도 많은 정체성의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어려움을 겪고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차세대들에게 늘 잘하고 있다고 칭찬을 해주었으면 하고, 100% 한국인인 동시에 100% 프랑스 인으로 삶아가는 것이 정체성을 지키면서 프랑스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건강한 프랑스, 나아가 유럽 한인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바램이 있다면...

프랑스 한인사회와 유럽 한인사회는 모범적인 한인사회 커뮤니티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유럽 국가들이 유럽연합을 만들어 힘을 합쳤듯이 유럽한인 커뮤니티들도 더 많은 교류와 네트워킹으로 무대를 더 넓혔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 끝으로 한 말씀

프랑스 한인 차세대 협회를 출범할 수 있도록, 또한 지속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격려해 주시는 모든 교민들과, 한인단체들, 공관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저희 단체가 계속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늘 기둥이 되어주시는 프랑스 한인 차세대 협회 JACOF 회원 여러분들께도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프랑스 한인 차세대 협회 가입문의
email : jacof.asso@gmail.com
 

【프랑스(파리)=한위클리】이루빈 기자
leeloubi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