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안내

알리고 싶은 행사나 소식을 보도자료로 보내주세요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여러분의 중요한 행사나 소식을 보도자료로 보내주십시오.
채택된 기사는 한위클리신문을 통하여 보도하고, 프랑스존 웹사이트, 뉴스레터 이메일링, 모바일페이지 등으로 전세계 프랑코필에게 가장 효율적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보도자료가 무엇인가요?


보도자료란 개인, 업체, 협회 등의 입장, 성명, 소식 등을 발표하는 자료입니다.
신문사로 보내주신 보도자료는 데스크에서 선별, 편집기자 혹은 편집부에서 다듬어 뉴스기사로 보도됩니다.
즉 보도자료는 기자나 편집국이 쉽게 뉴스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료입니다.
정보 홍수의 시대 속에서 신문사가 취합할 수 있는 정보는 일부 한정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상당수의 뉴스소스를 보도자료 등 제보를 통하여 취합하고 있습니다.
예) 전시회, 음악회, 대회수상, 페스티발참가, 세미나, 컨퍼런스, 학술대회, 시상식, 대회, 발표회, 인터뷰 등


보도자료를 통한 신문보도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CF, 지면광고 등의 직접적인 광고보다는 신문사와 같은 비교적 공신력 있는 기관의 기사를 신뢰합니다. 신문 기사에 실린 내용이라면 설령 약간의 마케팅적 요소나 광고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하나의 신뢰성 있는 정보로 취하게 됩니다.
또한 비용 면에서 효과를 정확히 측정할 수 없는 광고보다 보도자료를 통해 기사화시킴으로써 비용대비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어떤 보도자료가 기사로 채택되나요?


모든 보도자료가 기사로 보도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도자료 중 기사거리가 될 만한 보도자료들만 기사화됩니다. 보도자료는 쓰는 사람(개인.업체,단체)이 있고 읽는 사람(신문사편집부)이 있는 쌍방형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여기서 독자인 편집부는 수많은 보도자료 중에서 무엇을 뉴스기사로 내보낼 것인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보도자료가 선택되게 하려면, 편집부 데스킹에서 채택될 수 있도록 내용이 충실해야 합니다.


보도자료의 작성요령은?


보도자료는 기본적으로 정보를 전달한다는 본연의 의무에 충실하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보도자료가 성공적으로 기사화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보도자료 작성 요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제목은 간결하고 합축적으로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뉴스를 접할 때, 제목만 보고 넘어가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사의 제목은 짧고 간결해야 하며 기사의 내용을 함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빠른 정보습득을 원하는 대중들이 늘어나면서 생긴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이에 따라 기사 제목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자들의 시선을 본문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독자의 흥미,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감각적이고 센스있는 표현이 필요합니다.
2) 리드(lead), 첫 단추가 중요
뉴스의 첫 문장 내지 두 문장까지를 리드(lead)라고 합니다. 리드는 뉴스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있어야 합니다. 본문의 첫 머리에 핵심내용을 요약하고 이후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는 형태가 정보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3) 중요한 정보부터 순서대로
영화나, 드라마 등 문화 콘텐츠의 경우, 전하고자 하는 주제나 메시지가 뒷부분에 배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속보성’을 생명으로 하는 뉴스기사의 경우는 정반대입니다. 항상 시간에 쫓기는 독자들이 기사 내용을 끝까지 보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때문에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앞에 배치하고 중요하지 않은 순서대로 뒤에 배치하는 역피라미드 형태를 취해야 합니다.
4) 문장은 짧고 간결하게
보도자료 작성 시 쓸데없는 수식어, 미사여구는 자제합니다. 문장에 담기는 내용 역시 한 문장에 한 내용을 기준으로 합니다. 문장은 짧고 간결할수록 읽는 사람의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문장이 길어질수록 독자들은 해당 문장의 의미파악이 힘들어지며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5) 신뢰감을 더해주는 사진과 이미지
뉴스에 관련사진과 이미지 또는 동영상(링크)이 삽입되면 독자들의 시선을 한결 쉽게 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사의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고, 전문적인 느낌을 주는 이미지는 해당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즘 같은 멀티미디어 시대에 사진과 이미지는 거의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보내는 방법은?


저희 한위클리에 보도자료를 보내주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편집부로 아래 사항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francezone@gmail.com)

1. 보도자료 내용을 텍스트 캡쳐가 가능한 워드나 HWP 등 문서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보내 주시면 됩니다.

    (보도자료는 반드시 한글 문서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편집부에서 보도자료를 일일히 번역해 기사화 할 수 있는 인력과 시간이 부족합니다.)
2. PDF의 경우, 텍스트 캡쳐가 가능해야 합니다.
3. 관련 사진 또는 이미지를 함께 첨부합니다. (텍스트 내에 삽입, 편집하셔도 됩니다)
4. 편집부에서 추가적인 자료 요청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보내는 사람의 연락처(전화, 이메일)를 보도자료 말미에 표기합니다.


한위클리, 프랑스존 편집부 공식 이메일 : francezone@gmail.com



보도자료 샘플 보기 다운로드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시면, 잘 작성된 보도자료 샘플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보도자료] 차세대웅변대회 성료.docx
2. [보도자료] 스마트앱어워드 수상.hwp
3. [보도자료] 김경상 사진전.docx
4. [보도자료] 한국 플루트 신예의 박예람.doc



 기사제보/보도자료보내기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